UX는 인간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는 분야이다.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사용자의 심리적인 측면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잘 알려진 UX에서 다루어지는 심리학적인 법칙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는 7개 이상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이론이다.
사용자는 자신이 익히 잘 알고 있는 웹사이트와 동일하거나 비슷한 서비스의 웹사이트의 경우 사용하는 방식과 작동하는 방식이 다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터치 대상이 크거나 선택시 이동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 최종 목적에 도달하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이론이다.
사용자는 선택지가 많아질수록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피로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