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
웹은 사전적 의미로는 거미줄을 의미한다. 본래 의미와는 다르게 오늘날 Web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의미하는 관용적인 명사로 사용 되지만 실제로는 인터넷의 하위 분류 개념이다.
웹의 정확한 명칭은 World Wide Web이다. 이것을 줄여서 Web이라 부르는 것이다. 웹은 URL을 통해서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각 컴퓨터(서버)의 허가된 콘텐츠(웹 문서 등)를 공유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과거의 웹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이었지만 현대의 웹은 전자상거래, 문서 작성, 멀티미디어 작업 등 그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반 기술이 발전되었다. 따라서 단순한 웹 문서 편집이 아닌 견고한 설계를 토대로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흔히 웹 (Web)은 모바일의 앱(App)으로 역할이 대체될 것이라고 하지만 웹(Web)은 정보 검색이라는 거대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앱(App)은 휴대가 간편한 모바일 기기에서 동작하다 보니 접근성이 뛰어나며 바로 작동을 시켜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작동될 수 있는 설치가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일 뿐이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동의와 재설치가 필요하다.
반면 웹(Web)은 검색이라는 날개를 달고 자유롭게 실행 화면을 전환한다. 어떠한 기능을 동작하기 위해서는 설치라는 절차가 없으며 곧바로 결과를 찾을 수 있다. 업데이트를 즉각 적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해주기를 기다릴 필요도 없다.
이렇게 단순한 비교 만으로도 웹(Web)은 앱(App)에 대체되는 기술이 아닌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콘텐츠 생산, 검색, 거래를 위한 거대한 플랫폼이다. 웹(Web)과 앱(App)은 각자의 역할에 따라서 공생하면서 소프트웨어 시장을 주도할 것이다.
정교하고 정확한 웹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개발 지식과 노하우를 필요하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지식들이 모던 웹 개발에 적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